임산부요가 아카데미
임산부요가
임산부요가 상담문의
임산부요가 상담문의
정통요가 홍익요가연구원
중앙연수원
사단법인 홍익요가협회
anywhereyoga
 
> In 언론 > 신문 잡지

신문 잡지


            
 <조선일보> 2002-01

  “조금 더 힘을 내세요. 버티기에 들어가겠습니다. 자, 열까지 세세요.” 가만히 앉아 있어도 땀이 줄줄 흐르는 한여름 날 오후. 배가 잔뜩 부른 여인들이 요가 지도교사의 명령에 따라 보기에도 좀 이상한 자세를 취하고 있다. 20명이 넘는 임신부들은 개인 매트위에서 앉고 서고 누워가며 1시간 동안 요가 수행에 정진한다. 마음을 가라앉히는 호흡법으로 시작해 운동과 명상으로 마무리하는 공부. 임신부들의 열의와 출석률은 지도교사도 놀랄 정도다.

  임신부라고 하면 집에 가만히 앉아 클래식을 들으며 동화책으로 태교하는 것을 떠올리기 쉽지만, 요즘은 아니다. 이신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며 자연분만을 준비하는 여성들이 늘고 있다. 자연분만을 위한 하나의 방법이 요가. 백화점 문화센터와 요가연구원, 몇몇 산모교실을 중심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요가는 수영과 더불어 가장 효과적인 임신부 운동법으로 권장되고 있다.

수강생 임부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어떻게, 최소한의 통증으로 자연분만을 할 수 있을까’ 8월 중순이 출산예정일인 조영민(30)씨는 임신 32주까지만 해도 태아가 거꾸로 들어있어 제왕절개가 불가피했었다. 한데 요가를 두달 정도 계속하면서 등과 허리의 통증이 없어졌을 뿐 아니라 아기가 제 위치로 돌아와 누구보다 열렬한 요가 예찬자가 되었다.

선배 수강생들의 자연분만 성공담은 큰 힘이 된다. 둘째를 40분만에 순산하고 인사차 들른 사람, 초산이지만 정신을 가다듬고 통증이 올 때마다 허리돌리기를 해 6시간 만에 아기를 낳았다는 사람들의 체험담은 예비 엄마들에게 용기를 쑥쑥 불어넣는다.

임신 7개월째인 나는 요가 매니아인 시어머니 권유로 두달 전 요가를 시작했다. 소독약 냄새가 싫어 수영대신 선택했던 것인데, 몸을 유연하게 할 뿐 아니라 근력을 상승시키고, 뭣보다 살이 덜 찌는 것 같아 좋다.

지도교사의 잔소리도 유용한 정보다. 찬 음료를 입에 달고 왔다가는 혼쭐이 난다. 당장은 덥지만 허열이고, 찬 것을 먹으면 아기에게 좋지 않다고 수박도 냉장고에서 꺼낸 뒤 30분 뒤에 먹어야 하고, 손발이 부을 때는 쑥차나 녹차를 마시란다. 운동이 끝난 뒤 마지막 5분은 명상시간. 얼마나 운동량이 없었으면 처음엔 코를 골고 자는 사람도 있었다.

주의할 점은 임신 5개월 이상의 안정기에 접어들었을 때 요가를 시작해야 한다는 것. 허리 디스크가 있거나 특이한 질명이 있을 때는 의사나 지도교사와 상의해야 한다. 또 일반적인 요가 프로그램에는 임부에게 해가 되는 동작들도 많으므로 반드시 ‘임신부 요가’ 강좌에 참여해야 한다. 서울에서는 신촌 홍익요가연구원(www.yogahi.com, 02-333-2350), 현대백화점 문화센터(신촌점,미아점,무역점), 뉴코아백화점 문화센터(강남점,과천점) 등에서 강좌를 갖고 있다.

/서혜진. 서울 삼성동




 
 
 
























































임산부요가 아카데미 소개: 분만철학 / 임산부요가 아카데미 설립취지 / 원장님 인사말 및 소개 / 임산부요가 아카데미 전문강사진
임신부 요가: 임신부 요가란 / 임신부요가 수련 프로그램 / 특별 프로그램 / 섭생법
산후다이어트 요가: 산후다이어트 요가란 / 산후요가 수련 프로그램 / 특별 프로그램 / 산후조리법
수련 시간 및 위치: 수련 시간 / 수련 위치 / 수련전 준비 / FAQ
요가전문도서: 임신부 / 산후 / 태교 명상 / 임신 준비 / 건강한 아이 / 정통요가 전문서 / 책구입 안내
본사이트의 내용과 사진등 모든 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임산부요가 아카데미에 있습니다.
임산부요가 아카데미의 사전 동의없는 무단 복제 및 배포를 금합니다.

개인정보 보호정책 | 회원가입 | 로그인 | 회원탈퇴
서울시 마포구 동교동 183-12 | 전화:02)335-2370
(Copyright © 2017 임산부요가 - 임산부요가 아카데미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