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요가 아카데미
임산부요가
임산부요가 상담문의
임산부요가 상담문의
정통요가 홍익요가연구원
중앙연수원
사단법인 홍익요가협회
anywhereyoga
 

분만철학

임신과 출산은 여성에게 있어서 자신의 건강과 이후의 삶을 180˚ 바꿀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생애 최고의 인연(因緣)일 것입니다. 또한 이 기간은 생명의 신비와 소중함을 온몸으로 체험하며 부부의 사랑을 확인하는 가장 고결하고 행복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출산은 생명의 탄생을 직접 경험하는 진리의 순간이며 모든 이로부터 축복받는 순간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이렇게 큰 인연을 슬기롭게 준비하여 대처하는 것은 가족 모두의 일입니다

출산은 힘들고 고통스럽다?

출산이 엄청난 고통이라고들 생각하는데 이것은 선입견이며 고정관념에 불과합니다. 영화나 텔레비전 등 매스컴과 주변에서 출산의 극단적인 면만 보아 와서 출산이란 힘들고 고통스러운 것이라고 지레 겁을 먹습니다. 그러나 우리 할머니와 어머니가 김을 매다가 밭고랑에서 아기를 낳아 호미든 손으로도 들쳐 업고 들어오기도 하고, 부엌에서 장작불을 때다가 불섶에서 아기를 낳기도 하였다는 이야기는 불과 몇 십 년도 안 된 이야기입니다. 석가모니는 룸비니 동산에서 태어났고 예수는 마구간에서 태어났지만 그래도 세계 양대 종교의 중심에 우뚝 서 있습니다. 여기에서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모든 여성은 그 정도의 강인한 정신력과 잠재된 체력을 소유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런 어머니의 딸들인 우리도 충분히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임신과 출산에 대비해야 하겠습니다.

전통적 관점에서 보는 생명탄생의 원리

우리 나라 사람들은 옛부터 아기는 삼신 할머니가 점지해 준다고 믿어왔습니다. 삼신 할머니란 우리 겨레의 3대 시조인 한인(桓因, 한국 시대 ) ,한웅(桓雄, 배달국 시대), 단군(檀君, 단군조선 시대)의 삼신(三神)사상에서 유래한 것으로 봅니다. 삼신할머니는 국가의 탄생이라는 건국 신화와 관련되어 생명의 탄생, 곧 아이를 낳는다는 여성적인 의미가 다양한 형태로 확대되어 후세에는 부녀자들에게 더 친근한 할머니의 모습으로 토속화, 무속신앙화 된 것이지요.

삼신 할머니는 말하자면 ‘생명, 생산의 여신’으로 아기와 산모를 보호하고 가정을 보호합니다. 삼신 할머니에서 할머니란 조상을 의미하므로 아기는 삼신, 곧 하늘이 내려주고 조상이 내려준다는 뜻이며 자신의 뿌리를 잊지 말라는 뜻일 것입니다. 태아를 뜻하는 영어인 휘터스(fetus)의 어원도 자손(子孫)이듯이 동양이나 서양이나 자신의 뿌리가 무엇이며 그 시작과 끝이 어디인지를 기억하는 것은 사람으로 태어나서 사람답게 살 수 있는 원동력의 하나입니다.

음양오행론(陰陽五行論)에서 수태(受胎), 즉 임신은 음양의 합일(合一)이 원리입니다. 하늘(天)이며 아버지(父)인 ‘양(陽)’의 기운과 땅(地)이며 어머니인 ‘음(陰)’의 기운이 결합하여 새로운 생명이 탄생한다는 것입니다. 이 때 양인 하늘의 정기는 심장(心臟)에서 나오며 음인 땅의 정기는 신장(腎臟)에서 나오는데 이 둘이 결합하여 태아를 만든다는 것입니다.


요가철학에서 보는 생명탄생의 원리

요가(yoga)에서도 남녀의 성적 결합은 신성한 행위로 여겨집니다. 요가의 철학적 관점에서는 원초적이며 역동적인 변화의 에너지인 샥티(Sakti)가 순수의식이자 절대성, 불변성인 시바(Siva)와 결합할 때 존재가 발생한다고 봅니다.
이 창조의 에너지인 샥티가 여성 원리로서 바로 자궁(yoni)에서 나오며 시바는 남성 원리를 상징합니다. 모든 개체에 내재한 우주 에너지를 쿤달리니 샥티(kundalini Sakti)라 합니다. 그래서 요가 수행자는 이 쿤달리니 샥티를 활성화하여 대우주적인 불변성과 결합하는 것을 궁극의 목표로 삼습니다. 이러한 완전한 결합 상태에서는 우주의 신비와 진리에 대한 깨달음을 얻게 됩니다.

여기에서 특별히 자궁(子宮)은 기가 응축된 곳으로 말 그대로 아기집인데 그 집은 그냥 여염집이 아니라 궁궐입니다. 임금이 구중궁궐 깊은 곳에 거처하듯이 태아가 자리 잡고 있는 자궁은 그만큼 인체의 가장 중요한 곳, 가장 안전한 곳, 가장 은밀한 곳, 가장 보호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대우주에 견주어 인체를 소우주라고 하는데, 이 소우주 안에서 자궁은 또 하나의 소우주입니다. 태아에게 엄마의 자궁은 자기의 모든 세계이며 그 세계의 주인이자 제왕(帝王)은 바로 태아인 것입니다.

  여자 혼자서 애를 낳는 것도, 남자 혼자서 애를 낳는 것도 아님을 우리 모두 다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남자와 여자는 대립하는 관계도 우열의 문제도 아닙니다. 남녀음양의 조화가 이루어져야 그 속에 변화도 질서도 있는 것입니다. 딸이든 아들이든 삼신이 주신 소중한 생명일 뿐입니다. 신의 본질 가운데 중요한 것이 창조라고 할 때 진정으로 사랑하는 남녀의 수태(受胎)야말로 사람이 할 수 있는 가장 신성한 신(神)의 일이 아닐까요?


* 본 내용은 「쉬운 요가 편안한 임신」(이희주 지음. 도서출판 홍익요가연구원)에서 인용
하였으며 저자 및 출판사의 사전동의 없이 무단 전제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임산부요가 아카데미 소개: 분만철학 / 임산부요가 아카데미 설립취지 / 원장님 인사말 및 소개 / 임산부요가 아카데미 전문강사진
임신부 요가: 임신부 요가란 / 임신부요가 수련 프로그램 / 특별 프로그램 / 섭생법
산후다이어트 요가: 산후다이어트 요가란 / 산후요가 수련 프로그램 / 특별 프로그램 / 산후조리법
수련 시간 및 위치: 수련 시간 / 수련 위치 / 수련전 준비 / FAQ
요가전문도서: 임신부 / 산후 / 태교 명상 / 임신 준비 / 건강한 아이 / 정통요가 전문서 / 책구입 안내
본사이트의 내용과 사진등 모든 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임산부요가 아카데미에 있습니다.
임산부요가 아카데미의 사전 동의없는 무단 복제 및 배포를 금합니다.

개인정보 보호정책 | 회원가입 | 로그인 | 회원탈퇴
서울시 마포구 동교동 183-12 | 전화:02)335-2370
(Copyright © 2017 임산부요가 - 임산부요가 아카데미 All rights reserved.
)